메뉴가기 본문가기


본문

상담관련 궁금증

상담관련 궁금증

자기발견과 성장을 위한 공간..
학생상담실은 언제나 여러분에게 열려있습니다.

> 상담관련 궁금증 > 상담관련 궁금증

상담관련 궁금증

1 상담은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혹은 이상한 사람만 받는 것 아닌가요?
우리는 일상적으로 몸이 아플 때 병원을 찾아가지만, 마음이 아플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은 조심스러운거 같습니다. 하지만 상담을 통해 내 마음에서 일어나는 감정을 해소하고 전문가와 함께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정을 진행하다보면 마음건강을 챙기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상담은 문제 해결 뿐 아니라 자기발견과 개인적 성장까지도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많은 광운대 재학생들이 대인관계, 진로, 이성관계 등 다양한 상담 내용을 가지고 더 나은 내일을 위해 학생상담실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2 상담은 얼마나 받아야 하나요?
상담은 눈에 보이지 않는 마음을 다루는 작업입니다. 1~2회 상담을 받고 뚜렷한 변화가 일어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일주일에 1번씩 전문상담사와 10-15회의 상담을 진행하게 됩니다. 상담의 횟수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정한 목표에 따라 더 길어지거나 짧아지기도 합니다.
3 상담자가 긴급한 결정이나 해결책을 알려줄 수 있나요?
상담은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상담자의 역할은 상담에 온 내담자의 문제 해결 과정에서 함께 하는 조력자에 가깝습니다. 내담자는 일방적으로 조언을 듣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하면서 내면을 탐색하고 나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신이 찾던 답에 가까워지게 됩니다.
4 결국 자기문제는 스스로 해결해야하는데, 상담에 의존하다보면 나약해지지 않을까요?
상담은 자신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깊이있게 알아차리면서, 주도적인 문제 해결을 연습하는 과정입니다. 상담자는 옆에서 이것을 도와주는 조력자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결국 상담에 온 내담자 자신이 해결의 주체가 됩니다. 이를 통해 해결과정을 경험한 이후 비슷한 문제에 당면하였을 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이 키우게 됩니다.
5 상담 기록이 남아서 불이익을 받지는 않을까요?
내담자의 신상정보와 상담기록에 대한 비밀보장은 상담자 윤리규정에 명시되어 있는 내담자의 기본권리로, 광운대학교 학생상담실 상담사들은 윤리규정을 준수합니다. 내담자 자신과 타인의 생명에 해가 되는 상황 등의 급박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가족은 물론 학교 및 담당교수님에게도 상담 내용의 비밀은 보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학교 외부로 정보가 제공될 수 없으며, 일정기간이 지난 자료는 영구히 파쇄하오니,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온라인신청

대학원생 학부생